제주보건소,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다양화 도모

약 달력·방한용품 배부로 어르신 건강안전망 구축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년 11월 11일(화) 10:52
제주시청
[남도기자협회]제주보건소는 만성질환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겨울철 한파로 인한 건강 피해 최소화를 위해 건강관리 서비스 다양화에 나선다.

이번 계획은 ‘약 달력 제작·배포를 통한 만성질환 관리 사업’과 ‘한파 대비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두 축으로, 치료 순응 문제와 계절적 취약 요인 해소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우선,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복용일과 약 종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약 달력’을 제작해 보급한다.

동지역 어르신에게는 방문간호사가 10일에 한 번씩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복약 상태를 점검하고, 읍면지역에서는 보건진료 전담 공무원이 처방 시 ‘약 달력’을 활용해 투약지도를 병행함으로써 복약 실수를 줄이고 치료 지속률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65세 이상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장애인 등 건강취약계층 6,000여 명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추진한다.

간호사 및 물리치료사 등 전담인력 17명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난방과 실내 온도 유지 방법, 한랭질환(동상 등) 예방요령, 응급상황 대처법 등을 교육·상담하고, 겨울용 양말·넥워머 등 방한용품도 전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독거어르신과 거동불편자를 위한 1:1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수시로 안부를 확인하고, 한파특보 발령 시에는 신속하게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다.

강창준 건강증진과장은 “만성질환과 계절적 요인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올 겨울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꼼꼼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남도기자협회 홈페이지(namdoja.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amdoja.kr/article.php?aid=169117171128
프린트 시간 : 2025년 11월 11일 20:1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