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콩 선별장 무상 운영

콩 선별 무상지원를 통한 노동력 절감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년 11월 13일(목) 11:55
구례군, 콩 선별장 무상 운영
[남도기자협회]전남 구례군은 콩 재배 농가의 영농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농업기술센터 임대사업소(본소)에 설치된 콩 선별장을 이달 초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 무료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센터 콩 선별장에는 일반콩 선별기 2대, 쥐눈이콩 선별기 1대, 검정콩 선별기 1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하루 최대 12톤의 콩을 정선할 수 있다.

수확철이 시작되면서 새벽부터 선별장 앞에는 이용 순서를 기다리는 농가들이 줄을 서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선별장을 이용한 한 농가는 “콩 생산량이 늘어나 선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농업기술센터에서 무상으로 선별기를 이용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만족감을 보였다.

구례군 농업기술센터 박근규 소장은 “농업인들의 영농 편의를 위해 임대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많은 농업인들이 콩 선별장과 임대사업소를 이용해 주길 바란다”며 “내년에는 톤백 전용 선별장을 신축해 영농 지원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콩 선별장 이용 농가는 이물질 제거 등 1차 정선 후에 사용해야 하며, 작동법 및 안전 사용 교육을 받은 후 이용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임대사업소로 문의하면 된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남도기자협회 홈페이지(namdoja.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amdoja.kr/article.php?aid=169265049758
프린트 시간 : 2025년 11월 13일 18: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