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전국 기초의회 의장들,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국가 지원 촉구

전주서 열린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 시도대표회의서 4개 안건 채택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년 11월 14일(금) 14:58
전국 기초의회 의장들,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국가 지원 촉구
[남도기자협회]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국가의 지속가능성과 균형발전을 견인할 핵심 비전 과제인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14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제270차 시도대표회의를 열고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국가 지원 촉구 건의안’ 등 4개 안건을 채택했다.

협의회는 올림픽 유치 지원 촉구와 관련해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는 단순한 체육행사가 아니라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과제”라면서 “경쟁국은 정부 주도로 유치체계를 강화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국정과제에 반영되지 않고 지방정부 단독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주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비전을 제시할 국제 스포츠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건의안은 세부적으로 ▲국가 중장기 비전 과제 규정 및 범정부 차원 지원․관리 체계 전환 ▲대한민국 올림픽 유치 ‘신청도시’로 공식 승인 및 국제사회 공식 표명 ▲국무총리 직속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위원회’ 설치 ▲정부․국회 협력 및 국민적 역량 결집 등 정부 지원 강화의 내용을 담고 있다.

건의안을 제안한 남관우 전북대표회장(전주시의회 의장)은 “전주는 문화·관광·체육 인프라를 고루 갖춘 도시로, 정부의 지원이 더해진다면 국제 스포츠대회를 더욱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가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를 국가적 사업으로 인식하고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미이용 바이오매스 확대를 위한 관련 법규 개정 건의안’, ‘보편적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특수학급 설치 및 특수교사 정원 확보 촉구 건의안’, ‘호남권 지역민들의 항공 접근성 강화를 위한 무안공항 조속 재개항 및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 촉구 건의안’ 등도 채택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전주시의회 박혜숙 문화경제위원장을 비롯해 익산시의회 김경진 의장, 김제시의회 양운엽 의원, 무주군의회 오광석 의장, 장수군의회 유경자 부의장, 임실군의회 양주영 부의장, 순창군의회 손종석 의장이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남도기자협회 홈페이지(namdoja.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amdoja.kr/article.php?aid=169338894711
프린트 시간 : 2025년 11월 14일 20: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