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니어치매서포터즈 '가치동행' 사업 운영 평가회 열어

36명 서포터즈 활동 공유…2025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경진대회 장려상 성과도 확인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년 11월 21일(금) 07:27
시흥시, 시니어치매서포터즈 '가치동행' 사업 운영 평가회 열어
[남도기자협회]시흥시는 지난 11월 19일 시흥시치매안심센터(남부)에서 시니어치매서포터즈 ‘가치동행’ 사업 운영 평가회를 열고 올해 사업 결과를 공유했다.

평가회에는 시흥시니어클럽 관계자와 시니어치매서포터즈 36명, 치매안심센터 직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여자들은 올해 한 해 동안 재가 경증치매환자를 직접 방문하며 느낀 보람과 어려웠던 점, 향후 개선할 부분 등을 자유롭게 나누며 사업의 방향성을 함께 논의했다.

‘가치동행’ 사업은 시흥시가 2020년부터 시흥시니어클럽과 협력해 추진해온 노인일자리 기반 돌봄 모델이다. 치매환자 가정의 돌봄 공백을 완화하고 지역 어르신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5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치매서포터즈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치매안심센터가 운영하는 치매 이해 교육, 돌봄 기술, 심리지원 방법 등 전문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이후 가정을 방문해 투약 모니터링, 인지 재활 활동, 정서적 지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와 가족을 지원한다.

사업에 참여한 한 서포터즈는 “인지 활동 중 어르신이 스스로 단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옆에서 돕는 과정이 큰 보람이었다”라며 “투약을 확인해 드리면 가족들이 안심하는 모습을 보며 활동의 필요성을 다시 느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형정 시흥시보건소장은 “앞으로도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에게 실질적인 정서적, 일상적 지원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남도기자협회 홈페이지(namdoja.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amdoja.kr/article.php?aid=169644397056
프린트 시간 : 2025년 11월 21일 11:0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