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강원특별자치도 정신건강 실무자 발전대회 정신보건사업 유공 도지사 표창 |
센터 정신건강재활팀 이근주 팀원 또한 우수 인력으로 선정되어 강원특별자치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양구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양구군의 유일한 정신건강 전문 기관으로, 지역사회 내 정신질환자의 사회 통합과 촘촘한 정신건강 안전망 구축에 힘써왔다. 특히 군민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 마련과 건강한 정신건강문화 조성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센터는 2021년 도내 최초로 ‘무인 정신건강 검진기’를 도입하여 현재 보건소, 양구읍사무소, 양구성심병원 등에 3대를 운영 중이다. 또한 2024년부터 군 단위 최초로 ‘마음안심버스’를 운행하며, 정신건강 사각지대 해소와 서비스 접근성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정신과적 위기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한 대응을 위해 양구경찰서, 양구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정신건강 위기대응 협의체’를 구성,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단계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센터는 중증정신질환자의 회복과 자립을 위한 재활프로그램 운영, 정신의료기관 연계 진료 지원, 전문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상규 양구군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지역주민의 마음건강을 더욱 세심하게 살피고, 맞춤형 정신건강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편안하게 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11.09 2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