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실군, 2025년 산불 진화 통합 훈련 실시 |
이번 훈련은 갈수록 심해지는 기후변화와 건조한 가을철 기상 여건으로 인한 대형산불 재난의 대응 역량 강화와 지역 산불 유관기관 간 합동훈련을 통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훈련에는 전북특별자치도, 서부지방산림청, 익산산림항공관리소, 임실소방서, 경찰, 군부대, 임실군, 진안군 관계 공무원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2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실제 산불 발생 상황을 가정하고 지휘‧통제‧진화 전 과정 실전형 통합훈련을 진행했다.
훈련 주요 내용으로는 △산불 현장 통합지휘본부 운영 △주민 대피 및 주요시설 보호 △산불 진화 헬기 공중 진화 훈련 △산불 진화 인력 및 장비 동원 등이다.
산불 신고 접수된 이후 산불상황관제시스템을 활용한 신속한 상황 전파와 인력 및 장비 투입, 산불 현장 통합지휘본부 설치 및 상황판단 회의, 지상‧공중 합동 진화 등 실전을 방불케 하는 시뮬레이션 훈련이 이뤄졌다.
심 민 군수는“초고속‧초대형 산불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초기 대응과 유관기관 협조 체계 구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오늘 훈련을 통해 각 기관이 산불 재난을 위하여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진화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11.19 14:4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