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의회 박중묵의원 ‘부산광역시교육청 물품 및 용역 지역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안’ 제정, 상임위 통과! |
박중묵 의원은 “현재 부산시교육청은 지속적인 지역 상품 우선구매를 위한 노력을 통해 2024년 기준 학교장터(S2B)를 활용한 전국 시도 교육청 지역업체 이용률이 금액 기준으로 1위, 건수 기준으로는 3위로 나타나기는 했으나 구체적으로 공사(95.4%) 대비 물품(75.8%) 및 용역(85%) 계약의 지역업체 이용률이 적을 뿐만 아니라, 나라장터(G2B)와 학교장터(S2B)의 물품 계약을 합산하면 53.4%에 불과하다.”라고 하여 조례 제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박중묵 의원은 “또한, 지난 3년간 부산시교육청의 지역산업자 대상 1천만원 이상 물품·용역 계약을 살펴보면, 지역업체와의 계약 건수에 비해 중복되는 업체의 수가 많고, 금액 단위가 큰 물품 계약이 소수의 기업에 집중되면서 부산시교육청의 지역업체 물품 구매 실적에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조례의 제정을 통해 보다 많은 지역업체의 조달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생산품의 우선구매를 촉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라고 하여 조례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조례안에는 ▲지역산업자, 지역생산품, 발주기관 등에 관한 정의, ▲지역산업 활성화 계획, ▲발주기관의 계약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홍보, ▲용역 및 계약 실적의 공개, ▲포상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박중묵 의원은 “교육청의 공공조달은 공정성, 투명성, 경쟁성 확보가 필수적이며, 단순히 수치 또는 순위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지역 업체에게 기회가 주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느냐가 핵심이기 때문에 본 조례의 제정을 통해 지역 기업의 판로를 다양화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부산시교육청의 공공조달 행정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라고 하며 조례 제정을 통한 긍정적 파급효과를 확신했다.
2025.11.20 1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