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천시 지역 약사가 말하는 ‘이로운 의약품 이야기’ |
이번 사업은 지역민의 다제약물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위험을 예방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의약품 안전사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천시는 관내 복지회관 및 경로당을 중심으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했으며, 60~80대 어르신을 중심으로 진행된 교육은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서는 ▲올바른 의약품 복용 방법 ▲의약품 보관 시 주의 사항 ▲부작용 발생 시 대처 요령 등을 중심으로 안내했고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평소 궁금했던 의약품 복용 방법과 주의 사항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어 유익한 강의였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다제약물 복용이 우려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약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개인 맞춤형 복약 상담을 했다. 가정방문을 통해 실제 복용 중인 의약품을 확인하고 중복·부적절 복용 여부를 점검하는 등 어르신 개별 건강 상태에 맞춘 1:1 면담 방식으로 진행했다. 가정방문 서비스를 받은 한 어르신은 약사가 직접 방문하여 복용 중인 약 외에도 궁금한 점을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천시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어르신의 의약품 안전사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다제약물 복용으로 인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관리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과 대상자 수요를 반영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과 방문 약료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천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12.17 16: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