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천군보건소 김오현 주무관 |
행정안전부는 행정제도가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국민 불편 해소 및 공직사회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매년 행정제도 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이번 행정제도 우수사례 선정은 행정안전부 행정제도과에서 선정한 전문심사위원이 전국 시·군·구에서 제안한 개선 과제를 △효과성 △필요·타당성 △실현 가능성 등 심사항목표에 따라 서면 심사하여 총 우수 9건, 장려 12건을 선정하여 포상했다.
보건소 김오현 주무관은 2025년'장기계속계약 조건 보완을 통한 업무용 차량 임차계약 방법 개선'을 제안하여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행정안전부에서는 지자체 업무용 차량을 장기계속계약으로 임차할 수 있도록 지방계약법 개정을 검토 중이다.
이번 개선안 도입 시 지자체 예산 효율성 증대와 안정적인 차량 운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 2023년에는'새벽·야간 시간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접근성 개선'을 제안하여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2024년 5월 보건복지부가 공공장소 및 다중이용시설의 AED 설치 및 관리지침을 변경해 설치 장소의 운영(영업) 시간을 고려하고, 장시간 출입이 가능한 곳에 설치하도록 지침을 개정했다.
김 주무관은“이번 성과는 불합리한 제도 발굴을 적극 장려하고, 작은 아이디어도 함께 고민하며 소통하는 보건소의 긍정적인 조직문화가 성과로 이어진 값진 결실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2025.12.22 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