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진군청 |
행정안전부는 자치단체의 조직운영 우수사례 창출을 유도하고 조직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매년 조직분석 및 인력 재배치 등을 통한 조직 운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우수 자치단체를 선정하고 있다.
강진군은 자체적으로 조직 기능을 분석하고 진단해 유사한 기능을 가진 부분은 통합하고 극변하는 행정수요에 맞춰 적재적소의 인력 재배치를 통한 빠른 대처를 하는 등 행정안전부에서 권고한 재배치 목표 1%를 크게 웃돌아 정부의 조직 혁신 방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재난안전분야의 인력확충과 통합돌봄팀을 신설하는 등 실질적으로 군민에게 필요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과감한 인력 재배치를 기반으로 하는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인정받아, 전국에서 총 11개 자치단체, 전남에서는 유일한 ‘국정과제 인력 우수 인센티브 지자체’에 선정돼 2025년 하반기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억5,000만원까지 확보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이번 수상은 자체적으로 조직 진단을 통해 유사 업무 통·폐합, 핵심 사업 인력 재배치를 하는 등 탁월한 조직 운영 성과를 인정받음과 동시에, 강진군 공직자들의 전문성까지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강진군은 변화하는 행정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군민이 중심이 되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효율적인 인력방안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12.25 00: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