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
통합사례관리지원센터는 사례관리 실무자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역량강화교육 4회와 케이스 컨퍼런스, 사례발표회를 개최하며 현장 중심의 실천 역량을 높였다.
또한 거점기관 실무팀 회의 5회를 통해 공공·민간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며 정보·자원 공유 기반의 전문사례관리 체계를 구축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시민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했다.
특히 동절기 위기가구 집중 발굴 기간에 은둔 및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세대를 발굴해 주거환경 개선과 난방 지원을 실시했다.
주거환경 노후화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세대를 대상으로 현장 확인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읍면동과 연계해 배관 수리, 노후 씽크대 교체, 베란다 문 수리 등을 지원함으로써 대상자의 실제 생활 불편을 해소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겨울철 난방비 부담 완화를 위해 난방유를 지원해 보다 따뜻하고 안정적인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왔다.
통영시통합사례관리지원센터 관계자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단순한 지원을 넘어 현장의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대상자의 욕구를 반영한 사례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실무자 역량 강화와 민관 협력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사례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2025.12.26 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