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주민 주도 ‘마을 중심 인물’ 양성과정 마무리
검색 입력폼
동구

동구, 주민 주도 ‘마을 중심 인물’ 양성과정 마무리

마을 문제 해결 이끌 핵심 주민 활동가 8명 배출

‘마을 중심 인물’ 양성과정 성료
[남도기자협회]광주 동구는 주민 주도의 마을 문제 해결을 이끌 핵심 인물을 발굴·양성하기 위한 ‘마을 중심 인물’ 교육 및 활동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마을 중심 인물’ 양성과정은 마을 활동에 관심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실무 중심의 교육과 학습·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내 마을활동가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자 추진됐다. 지난 9월 마을활동가 기본 교육을 시작으로 총 5강의 특별 교육 과정을 운영했으며, 이 과정을 통해 8명의 마을활동가가 수료했다.

수료자 중 희망자는 ‘마을 중심 인물 학습동아리’를 구성해 심화교육과 현장 중심 활동을 이어갔다. 참여자들은 전문 멘토와 함께 마을을 직접 탐방하며 마을자원조사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각자의 마을에서 추진할 활동 계획 초안을 작성하는 등 실천 중심의 학습을 연말까지 지속했다.

‘마을 중심 인물 학습동아리’ 구성원들은 사업 종료 이후에도 자발적으로 느슨하지만 지속적인 관계망을 유지하며 마을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각자의 마을 활동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 현장에서 필요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동구 관계자는 “마을 중심 인물 사업은 단기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민이 주체가 되어 배우고 연결되며 결국 마을 현장에서 실천으로 이어지는 과정”이라면서 “앞으로도 마을활동가들이 지역 곳곳에서 역할을 이어가며 주민 주도의 마을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오늘의 인기기사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NEWS